본문 바로가기

마이어스의 심리학/마음의 심리 생물학

달마[심리학_ 마음의 생물학] 대뇌피질과 분할 뇌

다양한 대뇌피질 영역들의 기능은 무엇인가?

 대뇌피질은 두 반구를 가지고 있으며, 각 반구는 4개의 엽 즉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을 가지고 있다. 각 엽은 많은 기능을 수행하며 다른 영역들과 상호 작용한다.

 전두엽 후미에 위치한 운동피질은 자발적 움직임을 제어한다. 두정엽 앞부분에 위치한 체감각 피질은 신체의 촉각과 운동감각을 받아들이고 처리한다. 정교한 운동제어를 요구하는 신체부위나 예민하게 감각하는 신체부위는 더 큰 두뇌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네 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눈 연합영역은 학습, 기억, 사고등 고긍 정신기능에 수반된 정보를 통합한다. 우리의 심적 경험은 통합적인 두뇌활동에서 발생한다.

대뇌피질과 네 개의 엽

손상된 두뇌는 어느 정도나 스스로 재조직할 수 있는가? 신경 생성이란 무엇인가?

 한 대뇌반구가 생의 초기에 손상되면, 다른 반구가 새로운 신경회로를 재구성하거나 구축함으로써 손상된 반구의 많은 기능들을 대신한다. 이 가소성은 생의 후기로 갈수록 약화 된다. 때때로 두뇌는 신경생성이라고 알려진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뉴런들을 만들어냄으로써 스스로 수선하기도 한다. 

분할뇌는 두 대뇌반구의 기능에 관하여 무엇을 밝혀 주는가?

 뇌량을 절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분할뇌 연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좌반구가 언어를 담당하며 우반구는 시지각과 정서 재인에서 우수하다는 사실을 확증해왔다. 온전한 두뇌를 가지고 있는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들은 각 반구가 두뇌의 통합기능에 독자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