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의 기본형태는 어떤 것인가?
학습은 새로우며 비교적 지속적인 정보나 행동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연합학습에서 우리는 특정사건들이 함께 발생하는 것을 학습한다.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는 둘 이상의 자극을 연합시키는 것을 학습한다. 인지학습을 통해서는 행동을 이끌어가는 심적 정보를 획득한다. 예컨대, 관찰학습에서는 사건을 관찰하고 다른 사람을 지켜봄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의 견해는 무엇인가?
조건형성에 대한 파블로프의 연구는 행동주의의 초석을 놓았다. 행동주의란 심리학이 심적과정을 참조하지 않으면서 행동을 연구하는 객관적인 과학이 되어야 한다는 견해이다. 행동주의자는 학습의 기본 법칙들이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종에게서 동일하다고 생각하였다.
파블로프는 누구인가?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의 기본 성분들은 무엇인가?
러시아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는 학습에 관한 새로운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의 생애에서 마지막 30년에 걸친 20세기 초기 연구는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이 학습의 기본 형태임을 증명하였다.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은 유기체가 자극들을 연합시키게 되는 유형의 학습이다.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 중성자극(Neutral Stimulus, NS)은 조건형성 이전에는 아무 반응도 유발하지 않는 자극이다. 무조건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UR)은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침 흘리기와 같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이다. 무조건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US)은 입속의 음식이 침을 촉발하는 것처럼, 학습하지 않은 반응을 자연적이고 자동적으로 촉발하는 자극이다.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은 이전에는 소리와 같이 중석자극이었던 자극이 먹이와 같은 US와 연합된후 조건반응 (Conditioned Response, CR)을 촉발하게 된 자극이다. CR은 조건자극에 대해서 학습한 반응이다.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 획득, 소거, 자발적회복, 일반화, 변별과정은 무엇인가?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 획득은 NS를 US와 연합시킴으로써 NS가 CR을 촉발하게 되는 것이다. 획득은 NS를 US직전에 제시함으로써(대략 0.5초) 유기체로 하여금 다가오는 사건에 준비하도록 만들 때, 가장 쉽게 일어난다. 이 결과는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이 생물학적으로 적응적이라는 견해를 지지한다. 고차 조건형성을 통해서 새로운 NS를 새로운 CS로 만들 수 있다.
소거는 CS가 더 이상 US를 신호해주지 않을 때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자발적 회복은 휴식 기간후에 이미 소거되었던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반화는 CS와 유사한 자극들에 반응하는 경향성이다. 변별은 CS와 다른 무관련 자극들을 구분하는 학습한 능력이다.
파블로프의 연구가 여전히 중요하게 남아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파블로프는 중요한 심리현상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이 모든 동물종에게 적용되는 학습의 기본형식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마이어스의 심리학 >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마 [심리학_학습] 생물학적 소인, 인지 그리고 학습 (0) | 2019.12.31 |
---|---|
달마 [심리학_학습] 조작적 조건형성 (0) | 2019.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