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적 제약은 어떻게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 원리들은 생물학적 소인의 제약을 받기 때문에, 어떤 연합의 학습은 다른 연합의 학습보다 더 용이하다. 학습은 적응적이다. 즉, 각 동물종은 생존에 도움을 주는 행동을 학습한다. 생물학적 제약은 조작적 조건형성에도 작동한다. 생물학적 제약을 벗어나는 행동을 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은 동물들이 생물학적 소인을 가지고 있는 행동 패턴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지속적이지 못하게 된다.
인지과정은 어떻게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 동물은 US가 나타날 시점을 학습하고 자극과 반응 간의 연계를 자각하기도 한다. 조작적 조건 형성에서는 인지도와 잠재학습 연구가 학습에서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 다른연구들은 외재적 동기를 지나치게 조장하는 지나친 보상이 내재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관찰학습은 연합학습과 어떻게 다른가? 거울뉴런은 어떻게 관찰학습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관찰학습에서는 대리적 강화나 처벌을 경험함으로써 특정 행동의 결과를 예상하는 것을 학습한다. 연합학습에서는 단지 상이한 사건들 간에 연합을 학습할 뿐이다.
두뇌 전두엽은 다른 사람의 두뇌활동을 따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몇몇 심리학자는 거울뉴런이 이 과정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고 믿고 있다. 다른 사람이 특정행위(예컨데, 통증에 반응하거나 입을 움직여 말을 하는 것)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할 때, 우리 자신이 그 행위를 수행할 때와 동일한 두뇌영역이 활동한다.
친사회적 모델링과 반사회적 모델링의 영향은 무엇인가?
아동은 따라 하는 행동이 친사회적(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도움이 되는)이든 반사회적이든지 간에, 모델이 행하고 말하는 것을 흉내내는 경향이 있다. 만일 모델의 행위와 말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아동은 자신이 관찰하는 위선을 흉내 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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