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어스의 심리학/기억

달마 [심리학_기억] 망각, 기억 구성 그리고 기억 증진법

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진행성 기억상실은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지 못하는 것이다. 역행성 기억 상실은 과거 기억을 인출하지 못하는 것이다. 정상적인 망각은 정보를 부호화하지 못하였거나, 기억 흔적이 소멸하였거나, 부호화하고 저장한 정보를 인출 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인출 문제는 선행학습이 새로운 정보의 회상을 방해하는 순행 간섭이나 새로운 학습이 예전 정보의 회상을 방해하는 역행 간섭에서 발생한다. 혹자는 동기적 망각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지만, 연구자들은 억압에 관한 증거를 거의 찾아내지 못했다. 

오정보, 상상, 출처 기억상실이 어떻게 기억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사람들은 어떻게 기억이 실제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는가?

오정보 효과를 입증하는 실험에서, 사람들은 오도하는 세부사항들을 병합하고, 사건 발생 후에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결코 일어나지도 않았던 것을 반복적으로 상상하고 되뇌기함으로써 거짓 기억을 형성하였다. 인출할 때 기억을 재구성함으로써 엉뚱한 출처에 귀인하기도 한다. (출처 기억상실) 출처 기억 상실은 데자뷔 현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거짓 기억은 실체기억처럼 느껴지며 지속적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사건의 개요에만 국한된다. 

어린 아동의 목격 진술은 얼마나 믿을 수 있는 것인가?

아동은 오정보 효과에 취약하지만, 이해하는 중립적 표현으로 질문하면 사건 그리고 그 사건에 연류된 사람들을 정확하게 회상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bORDug8lY

도가니 장애아의 진술 장면

억압기억과 회복된 기억에 관한 보고가 이토록 뜨거운 논쟁을 벌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억 연구자들과 몇몇 임상 치료자들 간의 논쟁은 초기 아동기 학대에 관한 대부분의 기억이 억압되고, 유도질문이나 최면을 사용하는 '기억 작업' 기법을 사용하는 치료를 통해서 회복할 수 있는지 여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1)성적 학대가 발생하며, (2) 불공평성이 발생하고, (3) 망각이 일어나며, (4) 회복된 기억이 많이 존재하고, (5) 3세 이전에 발생한 사건의 기억은 신뢰롭지 못하며, (6) 최면이나 약물의 영향을 받고 '회복한' 기억은 특히 신뢰할 수 없고, (7) 실제이든 거짓이든 기억은 정서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여러분은 이 과목을 포함한 모든 과목을 잘 해내기 위하여 기억 연구결과들을 어떠헤 사용할 수 있겠는가?

기억 연구결과들은 기억 증진을 위한 다음과 같은 전략들을 제안하고 있다. 반복적으로 공부하고 공부거리를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며, 인출단서를 활성화 시키고, 기억술 도구를 사용하며, 간섭을 최소화하고, 잠을 더 많이 자며, 공부거리를 재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도록 스스로 검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