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신체변화는 발달하고 있는 10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사회적 독립으로 확장되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기이다. 소년은 '이른' 성숙의 이점을 갖지만, 소녀는 '늦은' 성숙의 이점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두뇌의 전두엽이 성숙하고 수초의 성장이 청소년기와 20대 초기에 증가하여, 증진된 판단과 충동 제어 그리고 장기 계획을 가능하게 해준다.
피아제와 콜버그 그리고 후속 연구자들은 청소년기 인지 발달과 도덕성 발달을 어떻게 기술 하였는가?
피아제는 청소년들이 형식적 조작 능력을 발달시키며, 이 발달이 도더 판단의 토대라고 생각하였다. 로랜스 콜버그는 자기 이해 관계를 생각하는 전인습적 도덕성에서부터 법과 사회규친의 준수에 관심을 갖는 인습적 도덕성을 거쳐, 보편 윤리 원리에 근거한 후인습적 도덕성에 이르는 도덕추리의 단계 이론을 제안하였다. 다른 연구자들은 도덕성이 생각뿐만 아니라 도덕 직관과 도덕 행동에도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몇몇 비판자들은 콜버그의 후인습적 수준이 개인주의 문화의 중산층 남자의 조망에서 바라본 도덕성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청소년기의 사회적 과업과 도전거리는 무엇인가?
에릭슨은 각 삶의 단계가 자체적인 심리사회적 과업을 가지고 있으며, 청소년기의 주요 과업은 자기감을 공고하게 만드는 것, 즉 정체성의 형성이라고 생각하였다. 흔히 이것은 '다양한 역할들을 시도해보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 정체성은 특정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갖게 되는 자기개념의 한 부분이다.
부모와 또래는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청소년기에 부모의 영향력은 감소하고 또래의 영향력은 증가한다. 청소년들은 또래의 복장, 행동거지, 소통방법 등을 받아들인다. 부모는 종교, 정치, 대학과 직업 선택에서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신흥 성인기란 무엇인가?
오늘날에는 청소년기로부터 성인기로의 전환이 더 오랜 시간 진행된다. 신흥 성인기란 18세부터 20세 중반까지의 기간을 말하는데, 이 시기에 많은 젊은이들은 아직 완전히 독립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비판자들은 이 단계가 대부분 오늘날의 서구문화에서만 나타난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F9Lso4bm2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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