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어스의 심리학/심리학 이야기

달마 [심리학_심리학이야기] 심리과학의 출현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심리학(, psychology)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의 한 분야를 뜻한다. 인간과 동물의 행동이나 정신과정에 대한 다양한 질문의 답을 찾는 과학 중의 하나가 바로 심리학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 [Psychology]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이종건)

 간단히 심리학의 어원을 살피자면 영혼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psyche와 학문을 의미하는 logos가 합쳐진 단어로 초기의 심리학은 영혼의 대한 탐구라고 하였다. (여기서 나오는 psyche는 우리가 어릴적 보았던 그리스로마신화의 에로스의 아내 프시케가 맞다.) 

프시케

 

심리과학의 출현

  심리학은 기원전 300년전에 그리스의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학습과 기억, 동기와 정서, 지각과 성격에 관한 이론을 구상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그의 추측은 다소 엉성해 보이기도한다. 예를 들어 식사를 하면 졸린 까닭은 성격의 발원지인 심장주변에 가스와 열기가 축적되기 때문이라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심리학적으로 올바른 물음을 하고 그에대한 답을 찾으려고 시도한 점에서 그의 공헌을 인정해야만 한다.

심리학최초의 실험실

심리학 최초의 실험실은 1897년 12월 어느날 독일의 라이프치히대학교의 한 건물 3층의 작은 방에서 시작된다. 빌헬름분트 교수와 몇몇 대학원생이 만들었으며 그 실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공이 플랫폼을 치는 것을 듣는 시점과 전신기의 버튼을 누르는 시점간의 시간차를 측정하는것이다. 소리가 발생하고 바로버튼을 누르도록 요청했을때 사람들은 대략 0.1초 만에 반응했다. 그리고 소리를 의식적으로 자각하면 바로 누르도록 요구했을때는 대략 0.2초가 소요되었다.  이는 자신의 자각이 반응,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린다는것을 뜻한다. 분트는 '마음의 원자', 즉 빠르고 단순한 심적과정을 측정하고자 시도하고자 이 실험을 시행했고 이것이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이다.

구조주의와 기능주의

이후 심리학은 선구적인 학자들이 주도하는 여러가지 상이한 학파로 갖추기 시작하는데 초기의 두학파는 구조주의기능주의였다.

구조주의

구조주의란 빌헬름 분트와 티치너가 중심이 된 초기 심리학파이며 인간 마음의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 내성법을 사용하였다. 분트의 제자인 티치너는 사람들에게 자기반성적인 내성,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도록 요구 하였지만 이에 따른 응답이 불행히도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판명 되었다. 그 이유는 내성법을 통해 얻은 답변들은 답변자들의 교육수준,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이고 내성법이 시들해지자 구조주의 또한 그 자리를 잃어 갔다.

기능주의

기능주의란 윌리엄 제임스, 메리 휘튼컬킨스가 지지한 심리학파이며 유기체를 구성하는 각각의 구성요소들의 기능을 이해하여 심적과정과 행동과정이 작동하는 방식 즉, 유기체로 하여금 적응, 생존하며 번창하는 방식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기능주의의 접근 방식은 제임스과 진화론 주창자인 찰스 다윈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최초의 여성 심리학자 

 앞서 언급한 기능주의 심리학파의 한명인 메리 휘튼 컬킨스는 제임스의 제자였다. 그녀는 1890년에 하버드 대학교 총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임스의 허용으로 여학생이 제임스의 대학원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그 당시만해도 아직 여성의 사회진출이나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당시 여성들은 참정권 조차 없었다. 컨킨스는 하버드대학교의 박사학위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 시켰고 종합시험에서 모든 남학생들을 압도 했다. 하지만 하버드대학교는 그녀가 획득한 박사학위를 취소했고 컬킨스 또한 부당한 대우에 저항하고 학위를 거부 했다. (졸렬한 1890년대의 하버드... 개인적으로 시대상으로는 이해 할 수도 있겠지만 2019년의 시각으로 보았을때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이것은 에반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1905년 미국심리학회 (APA) 최초의 여성 회장이 되었다. 

 

 

웃음은 모두가 같다.